이슈

기초 연금 감소, 기초 연금 감액 원인과 영향

hyeon :) 2024. 5. 7. 23:01

이자율 상승으로 인한 기초 연금 감소


기초연금이 매달 수십만 원씩 지급되던 것이 올해에는 크게 줄어들었고, 이로 인해 관계 기관에는 민원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은 금융권의 이자율 상승입니다. 

 

지난해 이자율이 최고 6%까지 치솟하면서, 이자를 예년과 비교해 2배 가량 많이 받게 되었고, 이로 인한 소득 증가분이 올해에 반영되었습니다.

노년 부부의 뒷모습
노년 부부의 뒷모습 (출처 - Copilot)

반응형

 

 

 

기초 연금 감액으로 미치는 파장


전주시에서 기초연금을 받는 대상자는 총 7만 2천여 명으로, 이는 노인 인구의 64%에 해당합니다.

 

지난달부터 실시된 조사에서는 한 달 동안 1,389명이 급여 감소 통지를 받았습니다.

 

특히, 313명은 급여 중지 통지를 받았는데, 6월 말까지 2달간의 조사가 더 진행되면 이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보건복지부의 입장과 미래 전망


보건복지부는 물가 상승을 반영하여 기준을 꾸준히 확대하였으며, 이로 인해 복지 혜택이 줄어들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 단독가구의 소득 기준은 지난해 월 202만 원에서 올해는 213만 원 이하로 상승하여, 기준 금액이 3.6%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자율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연금이 감소하는 노인들이 많아지면서 사회적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하위 70% 이하에서 50% 이하로 지급 대상을 축소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 앞으로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